Home   >   열린마당   >   가정통신문

가정통신문


[1학년] 대입 제도 어떻게 바뀌는가? (11월28일 교육부 발표자료 분석)

2019-12-06
조회수 363

(아래의 내용을 읽어보시고, 첨부파일을 보시면 자세한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지난 11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 대입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현재 고등학교 1학년이 해당되는 2022학년도 대입전형부터 서울대·연세대·고려대 등 서울 소재 16개 대학의 수능시험 위주 전형 즉, 정시 비중을 '40% 이상'으로 늘리도록 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학생부종합전형(학종)에서 부모의 배경이나 사교육 등의 외부 요인을 차단하기 위해 정규교육 과정이외의 모든 비교과활동(수상경력, 개인봉사활동실적, 자율동아리, 독서활동)과 자기소개서도 폐지시키겠다고 하였습니다.

이번 방안은 지난 8월 말 이른바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과정에 불거진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의 불공정과 정시모집 수능시험 비중의 불균형 논란 등의 비판이 거세지면서 교육부가 내놓은 새로운 입시전형의 대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대입 개편안을 바라보면서 중2, 중3, 고1, 고2 자녀를 둔 학부모님들과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들도 복잡해진 입시전형 때문에 많이 혼란스러워 하는게 사실입니다. 현재 고2, 고1, 중3, 중2 학년들에게 다가오는 대학 입시전형이 모두 다 다르게 된 상황으로 정말 역대급으로 복잡하고 어려운 상황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교에서는 이번에 발표된 교육부 발표자료를 분석하여 현재 고1 학부모님과 학생은 물론, 중3, 중2 자녀를 둔 학부모님과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간단한 분석자료를 준비하여 본 가정통신문을 통해 알려드리게 되었사오니 본 내용과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어 자녀의 대학 입시에 대비한 지도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이번에 달라진 교육부의 입시개편안에 대응하여 향후 대학에서 적용하게 될 입시의 방향을 가늠해보았습니다.

일단은 대학에서 서류평가(생기부) 만으로 합격자를 변별하기가 많이 어려워진 만큼 다양한 보완책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 수능 최저학력 기준의 부활, 확대

 : 특히 그동안 대학에서 각 고교의 특성(수준?)을 파악하는데 많이 활용했던 고교 프로파일의 폐지로 대학의 입장에서는 최소한의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라도 반영하여 입시에 대한 학생 평가를 보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교 프로파일의 폐지에 대해서 대학에서는 민감하게 반응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더군다나 서류 블라인드로 출신고교명을 제외하게 된다면 대학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 모집인원을 줄이고, 정시모집 수능시험전형 인원을 확대할 것이며,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생들의 기초학력 수준에 대한 검증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결국 학생부종합전형에 수능최저기준을 강화해서 적용할 것으로 예상되기도 합니다.

  정말로 이렇게 진행된다면 전국의 대다수 일반고 학생들 중의 상당수는 최저학력기준을 맞추지 못해 중상위권 대학에 대한 지원이 어렵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수능시험을 대비하는 교육과정이나 수업이 강한 일반고나 학생들이 개편된 대입제도에서 훨씬 유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도 대다수 일반고 내신성적 상위권 고3 학생들 중에서 수시모집 1차에서는 합격했으나 수능시험 최저학력기준을 맞추지 못해 탈락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는 모습을 보셨다면 위에 거론된 분석 내용이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2. 학생부 교과우수자 전형의 확대

 : 생기부 미반영 요소가 더욱 증가된 관계로 학생부종합전형 대신에 학생부교과전형의 확대가 예상됩니다.

3. 심층 면접이나 구술 면접의 확대

 : 그동안 상위권 대학 등에서 실시해오던 제시문을 기반으로 한 심층면접이나 구술면접이 타 대학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수능시험 위주의 전형 확대

 : 학생부교과전형이 확대되더라도 각 대학마다 학생부 평가 및 산출 방식이 비슷하여 타 대학과 중복 합격자가 많아지고, 결국 대학 실제 등록비율이 낮아져서 다음 순위로 넘어가는 인원이 많이 발생하게 될 것이므로 수능시험 위주의 전형이 40% 이상으로도 늘어날 수 있다고 예상됩니다.

본 분석이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양지하시고, 개편된 입시안에 해당되는 학생을 자녀로 두신 학부모님께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실 수 있도록 정리한 자료이오니 혹시라도 잘못된 부분이 있더라도 널리 이해를 바랍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본교의 입시담당자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자세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을 보시면 자세한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

    • #

주소 남양주시 화도읍 마석로 62 심석고등학교

교무실 대표번호 031-590-6710   팩스번호 031-590-6868

행정실 대표번호 031-590-6700(평일 08:30~16:30)   팩스번호 031-590-6869

당직실 031-590-6798(평일 야간,휴일)


Copyrightⓒ심석고등학교